교육단상

  • Author iLED
  • Date 20-04-01 14:25
  • Views 228
  • 코로나 19 감염증 사태와 대학 온라인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_한국교육학회 특별기고(2020.3)

    코로나 19 감염증 사태와 대학 온라인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_한국교육학회 특별기고(2020.3)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iLED
    댓글 0건 조회 228회 작성일 20-04-01 14:25

    본문

    코로나 19 감염증 사태와 대학 온라인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_한국교육학회 특별기고(2020.3) (본문 발췌)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온라인 교육이 모든 대학에서 모든 교수에 의하여 갑자기 실시되고 있다. 교실에서 만나서 이루어졌던 교육을 더 이상 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긴 것이다. 이로 인하여 불편함을 호소하는 교수와 학생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발전된 기술과 몇 가지 사전 준비 등을 통하여 온라인 교육이 그다지 무리 없이 진행되고 있음을 또한 발견하게 된다. 교육을 위하여 동일한 공간과 시간에 꼭 만나지 않고도 나름대로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을 체험하는 교수와 학생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의 오프라인 교육 이외에도 온라인 교육 도구 등을 적절히 활용하는 이른바 혼합 학습 (Blended Learning)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진전이 많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이번 기회는 대학교육의 새로운 지평과 패러다임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과감하게 온라인 교육을 포괄하는 대학 교육을 만들어 보는 것이다.

    2020년 3월 특별기고_한국교육학회.hwp